사운드 믹싱 기초 - 볼륨. 게인 스테이징.

믹싱 볼륨에 관해 개인적으로 정리한 글 입니다.
컴퓨터 DAW, 가상악기만을 다룹니다.
블로그를 보면 알겠지만 저는 사운드에 관해 전문성이 없어 질문을 해도 답할 수 없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확실한 건 아래 참고의 링크들을 확인하세요.
관련된 무료 플러그인도 참고에 기재 했습니다.


결론 먼저.

1. K-Meter 를 설치한다. - 메뉴얼(기계번역)
가끔 무료배포 하는 izotope ozone elements도 괜찮다.

2. 각 트랙에 K-Meter 플러그인를 추가하고 ITU-R, k-20, Peak를 설정한다.
아래 스크린샷 처럼 설정하면 된다.

3. 각 트랙의 볼륨을 조정한다. 필요하다면 Compressor, Saturation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아래 그림을 참조한다.
볼륨을 조정하여 바가 녹색 부분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게 한다. 
Peak를 켜면 상단에 하얀 라인이 보이는데 꼭대기까지 올라가지 않게 한다.
이게 시작점이다. 믹싱 전문가에게 맡긴다면 이대로 맡기면 된다.

4. 이후 마스터 버스에서 
여러 트랙이 합쳐지면 볼륨레벨이 상승한다. 그중에 앞에 두고 싶은 트랙의 볼륨을 덜 줄이고 다른 트랙의 볼륨을 줄여서 조정하자. 높이는게 아니라 조각하듯 깎는다고 생각하자.

5. 이후 마스터링은 오존에게 맡기자.
위의 작업 정도는 자동툴이 나올만도 한데..


하는 이유.

사람은 소리가 클수록 주목하고 더 좋은 음악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소리를 과도하게 키워 앨범을 출시한다.
문제점은 소리의 강약이 없어지고 소리의 해상도가 낮아진다.
즉 소리가 세세하지 못하고 뭉개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낮은 소리로 녹음해서 소리의 강약과 해상도를 살린다.
이해하기 위해 리미터, 컴프레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초.

- 소리는 아래의 두가지 성질을 가지고 컨트롤 한다.
1. 피크(peak) - 소리의 순간적인 크기.
2. LUFS, RMS - 소리의 일정 시간 동안 평균값. 

- 소리의 순간적인 크기 기초(peak).
dB, dBFS 전압을 기준으로 만든 단위인데 아래 링크를 보세요.
디지털 오디오에서 UV값 소리의 단위는 0이 최대치라고 생각하면 되고 소리는 그아래 음수로 수치화 된다.
0 UV 를 넘어가면 스피커 같은 장비를 고장낼 수 있다. 절대 넘기지 말아야 한다. 디지털에서는 아마 그위의 소리는 짤릴것이다.
트루 피크 - 디지털 특성상 0으로 맞췄을 때 0을 넘어갈 수 있다. -0.1, -1, -2 정도 여유를 준다.
헤드룸은 순간적인 피크라고 생각해도 될 거 같다.


- 시간 동안 소리의 평균값.
정확히는 RMS가 일정시간의 소리 평균값인데 사람이 듣는 소리의 크기와는 다르다.
LUFS는 사람이 듣고 느끼는 인지음량을 보정한 거다.
LUFS 외에도 여러 단위가 있는거 같지만 이것만 알아도 될거 같다.


K-Meter 플러그인 간단 설명. 

오디오 입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정할 수 있다.
rms 는 일정 시간 범위 평균값.
itu-r는 LUFS로 보면 된다. 즉 인지음량 가중치 적용값.

Peak는 순간 최대 값을 하단 라인으로 표시해 준다.

K-20, K-14, K-12 은 스케일을 적용해 준다.
K-20 (0 dB at −20 dB FS), K-14 (0 dB at −14 dB FS), K-12 (0 dB at −12 dB FS)
K-20을 예로 들면 실제 −20을 0으로 표시해 준다.
작업중 실수를 줄이는 역할인 거 같다.


추가사항.

글로만 보면 감이 안잡힐 수 있는데 아래 참고에 있는 썰마초님의 유튜브를 보면 감을 잡을수 있을 것이다. 

드럼 같이 악기를 분리할 수 있는 악기라면 트랙을 분리하는 것이 믹싱에 유리하다.

아래는 각 사이트의 기준표다. 
peak는 0db 이하로 수치만큼 여유를 주라는 것이고 Loudness는 LUFS를 맞추라는 것이다.
기준에 맞지 않으면 강제로 맞추기 때문에 소리에 이상이 생길수 있다.
수정될 수 있다. 아래에 링크를 기재했으니 필요할때 링크에 들어가 확인하기 바란다.




참고.

음압 전쟁. Loudness War.
https://namu.wiki/w/%EB%9D%BC%EC%9A%B0%EB%93%9C%EB%8B%88%EC%8A%A4%20%EC%9B%8C

썰마초 박사의 GAIN STAGE

디지털 오디오 레벨미터

Mixing 강좌 - LoudBell Studio

World Audio Levels and Common Meter Scales
http://www.thesoundmanifesto.co.uk/WorldAudioLevelReference.pdf

아이튠, 유튜브, 스포티파이 LUFS 표.

MLoudnessAnalyzer - meldaproduction

youlean LOUDNESS METER

SLM128 - steinberg

사인파 발생기. "-20dB 1kHz Sine" 으로 캘리브레이션을 한다고 한다. 
가상악기만 한다면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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