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js react vue nodejs 간단 리뷰.

개인적으로 사용할 ui 라이브러리 찾고 있습니다.
요건 - 2-3달만에 켜도 잊어버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것, ui 작업 최소화.
대략보고 작성한 거라 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 nodejs
자바스크립트로 서버 사이드 작업을 할수 있게 만든것.
최근엔 클라이언트에서도 작업.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Chrome V8 이다.

- react
자바스크립트로 ios, 안드로드, 윈도우 등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다.
네이티브 api를 랩핑한 라이브러리 같다.

- vue 
react 와 거의 비슷하나 라이브러리 구조가 다른거 같다.

- electronjs 
자바스크립트로 크롬 브라우저를 제어해 ios, 안드로이드,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다.
여러 플래폼에서도 랜더러가 동일해 거의 같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 flutter
라이브러리 자체에 렌더러가 내장되어 있어 electronjs 와 비슷하게 여러 플래폼에서 동일한 화면을 볼수 있다.
타입스크립트를 개량한 dart라는 언어를 사용한다.

- 프론트엔드 개발자
웹으로 치면 html코더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를 합쳐놓은 직군 같네요.


electronjs, flutter가 자체 렌더링 엔진이 있어 멀티플래폼 지원에 있어 가장 앞서는거 같네요. vs code를 사용해보면 성능문제도 거의 없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거의 모든 라이브러리가 예전 html 코딩하듯 텍스트 기반으로 타이핑해야 하네요. otl
OS와 개발툴이 거의 공짜로 풀리면서 비용은 낮아졌지만 돈이 안되다보니 질좋은 UI에디터를 개발하는 업체가 없는거 같습니다. 
이렇다 보니 필요한 업체가 어느정도 개발하고 오픈소스화한 후 활성화되어 여러 라이브러리가 나오면 결국 업체의 비용을 낮추는 순환으로 생태계가 만들어져 있네요. 대부분 개발자 위주로 만들어져 디자인툴은 그다지 품질이 좋지 못하네요. Visual Studio Blend 가 나온지 꽤 됐는데 능가하는 에디터가 없다니...
개발환경도 꽤 파편화되어 있어 시행착오와 함께 개발 난이도는 더 높아져 초보나 취미 일반인 프로그래머들에게 진입장벽은 훨씬 높군요.

최근 프로젝트 설명은 스티브잡스의 영향인지 뭔가 판타스틱한 단어만 나열할 뿐 기능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네요. 스티브잡스는 그런 설명뒤에 정말 판타스틱한걸 보여줬었는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