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분리형 키보드 Cloud Nine C959 ErgoTKL

분리형 키보드 Cloud Nine C959 ErgoTKL
약 한달정도 사용하고 사용기 올립니다.
하단에 사진이 있고 사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장점.
 - 어깨 피고 타이핑 할 수 있습니다.
 - 손의 피로도가 낮습니다. 일반키보드는 손을 모아치다 보니 손목도 안쪽으로 꺾어져 있는데 분 ErgoTKL은 분리형 키보드와 높이조절로 손목이 펴져서 그런지 편했습니다.
 - 매크로와 휠을 지원해 키보드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cloudnineergo.com/pages/downloads
 - 다른 분리형 키보드에 비해서 가격이 준수 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은 옵션까지 하면 오히려 이게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ErgoTKL은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손목받침대, 높이조절 할 수 있습니다. 
 - 손목 받침대 질이 좋습니다.

* 단점.
 - 마우스 위치가 좀 애매합니다.
 - Esc 버튼 위치가 달라 손이 잘못 누를 때가 있습니다.
 - 오른쪽 끝 기능키가 붙어 있어 백스페이스, 엔터가 간혹 잘못 누를 때가 있습니다.
 - 한영키가 없어 레지스트리 설정으로 쉬프트+스페이스바 로 사용합니다.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 "LayerDriver KOR"="kbd101c.dll"
 - 양쪽 키보드 연결이 Usb-c 케이블이라 아무 케이블이나 연결해도 가능할 줄 알았는데 다른 케이블로는 안됩니다. 
  + 테스트 해보니 A8-B8 핀이 연결되야 하는데 이게 연결된 케이블이 없습니다. Usb-c 핀에서 GND, VCC, D+, D-, A5-B5, A8-B8 이 연결되야 합니다. 공식홈에서 구입하거나 DIY해야 합니다. (SBU (Secondary BUS))


* 사용기.
 - 2-3일 정도 치니 금방 적응했습니다.
 - 키 위치가 어색한 곳은 3M 욕실용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키캡 위에 붙였더니 사용하기 괜찮았습니다. (엔터, 백스페이스, 왼쪽 컨트롤,  F2)
 - 청축, 적축, 갈축 중에 저는 적축을 선택했습니다. 체리 스위치라 별 이질감은 없었습니다.
 - 가장 좋은 점은 역시 어깨 피고 타이핑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세가 좋아져서 그런지 손목, 어깨, 등 의 피로가 적습니다.
 - 분리형이 확실히 좋은데 금액이 비쌉니다. 환율 때문에 20만원 넘는 큰 금액인데 게임용 왼쪽 키보드는 판매하고 있으니 오른쪽 키보드도 같이 판매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