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 비트 재질에 대하여.

DIY 초보를 위해 드릴비트 재질에 대해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요약.
M2(6542) 드릴 비트는 고급 다목적으로 나무,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 스텐까지 드릴링 가능 합니다.
벤치드릴(보루방)에서 철, 스텐을 자주 뚫는다면 HSS-CO도 좋습니다.
알리에서 구매하면 매우 저렴합니다.

////////////////////////////////////////////////////////////////////////

보통 많이 사용하는 재질은 HSS 입니다.
이외에 4241, 4341, M2(6542, 9341), M35(5%), M42(8%) 등의 재질을 적어 놓기도 합니다. 탄소, 크롬, 몰리브덴, 텅스텐, 코발트 등의 비율로 나뉘게 됩니다.

일반 HSS 는 4241, 4341이고, 고급형 HSS는 M2(6542, 9341) 입니다.
HSS-CO는 코발트 비율에 따라 M35(5%), M42(8%) 으로 표시됩니다.

코발트 비율이 높으면 단단한 대신 도자기처럼 잘 깨집니다. 
HSS-CO 드릴 비트를 사용하다 부러지게 되면 코발트 드릴은 유리 깨진거 같이 깨지게 됩니다. 안전을 위해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하길 바랍니다.

강도는 일반 HSS < 고급형 HSS < HSS-CO 순입니다.

고급형 HSS로도 나무,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 스텐까지 드릴링이 됩니다.

HSS-CO는 단단한 소재를 드릴링 할때 날이 잘 안뭉개 지는데 단점이 비싸고 벤치드릴 같이 고정된 환경이 아니면  잘 깨집니다. 

일반 가정용으로 M2 재질의 드릴비트면 좋고, DIY를 하는데 벤치드릴에서 철, 스텐을 자주 뚫는다면 HSS-CO도 좋습니다.

절삭유, 탭핑유, 각종 식용 기름, 바세린 등의 구하기 쉬운 걸 드릴링 할곳에 발라 두고 뚫으면 드릴 비트 수명도 증가하고 더 잘 드릴링 됩니다.

드릴에 티타늄 코팅이(금색으로 보이는) 되어 있다면 수명이 좀더 길게 됩니다.

나무 드릴 중에 끝이 송곳처럼 뾰족하게 나온것이 있는데 드릴이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역활을 합니다.

구매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추천 합니다.
케이스 포함되어 있는게 보관과 사용에 편리합니다.
DIY용으로는  작은 사이즈 드릴날은 잘 부러지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가 여러개 있는 100개 세트 정도 되는걸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콘크리트 드릴날은 보쉬나 어윈(IRWIN) 날을 추천 합니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