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용 헤드셋 또는 마이크 선택하는 방법.

2편-게임용 헤드셋 또는 마이크 선택하는 방법.

링크타고 오는 분들이 있어 새로 알게된 내용으로 새로 글을 만들었습니다.
아래글은 감도를 중심에 두었지만 사용하고 보니 그렇지 않았습니다.
아래글은 읽지 마시고 2편을 보시길 바랍니다.

///////////////////////////////////////////////////////////////////////

헤드셋으로 사용할때는 마이크의 감도만 체크하면 됩니다.
여기에 목소리를 깨끗하게 하는 기능인 클리어 보이스 정도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없어도 감도만 충분하다면 잘 들립니다.
헤드셋으로 노래나 악기를 녹음한다거나 하지는 않을테니 다른건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됩니다.

마이크 감도. mic sensitivity.
-58 +- 3dB 이렇게 표기가 되는데 -58이 감도이고 +-3이 오차율입니다.
이렇게 표기가 된건 대략 -55 ~ -61 사이의 성능을 나타내 줍니다.

-0 에 가까울 수록 증폭이 잘되어 좋은 마이크 입니다.
추천하는건 시중에서 대략 만원대만 되도 -40dB대의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되야 대부분의 환경에서 잘 안들리거나 잡음이 많지 않은 양질의 보이스가 가능합니다.
-38dB정도면 아주 좋은 마이크를 단 제품입니다.

아예 이 스펙을 기입하지 않은 제품도 많은데 그런 물건은 피하세요.

경험상 -58dB 대의 마이크는 윈도우에서 소프트웨어 증폭을 해야 상대편에게 들리는데 그 마저도 지글지글 노이즈가 잔뜩 들어갑니다. 사운드 카드가 좋은 거라면 노이즈가 덜하긴 합니다.
-40dB 대의 마이크 부터는 윈도우에서 소프트웨어 증폭을 키지 않아도 되고 목소리도 또렷하게 전달이 잘 됬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