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 앱 서명키 인증서, 업로드 키 인증서 차이. 간략한 설명.

* 앱 서명키 인증서, 업로드 키 인증서는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플레이 콘솔 -> App로 이동 -> 설정 -> 앱 무결성 -> 앱 서명.


* 앱 서명키 인증서 - 사용자가 다운 받은 APP에 서명되어 있는 인증서.
* 업로드 키 인증서 - 개발자가 구글 플레이 콘솔에 APP을 올릴 때 사용하는 인증서.

* 동작 설명.
  - 업로드 키를 잃어버리면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새로 APP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 사용자와 APP 실적이 리셋 되기 때문에 활성화된 APP의 경우 문제가 큽니다.
  - 이를 방지하고자 구글에서 생성한 인증서로 사용자가 받는 APP에 인증 합니다. 
  - 개발자가 APP을 올릴 때는 기존과 같이 개발자가 만든 인증서를 사용합니다.

* 장점.
```
개발자가 인증서를 잃어버리거나 해킹 당해도 
업로드 키 인증서를 구글에 요청하여 교체하면 
APP을 다시 만들 필요 없이 계속해서 서비스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키 인증서가 변경 되도
사용자에게 배포된 인증서는 
구글에서 생성한 앱 서명키 인증서는 
변경 없이 계속 사용하기 때문 입니다.
```

* 적용.
  - 새 APP은 이를 위해서 별다른 작업은 필요 없는 거 같습니다. 저의 경우 다른 설정 없이 기존에 하던 대로 인증서 만들고 APP를 올렸더니 자동으로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 기존 APP에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키 파일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올려야 합니다.



* 업로드 키를 잃어버리면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새로 APP을 만들어야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아래 예를 참고하세요.
```
com.ex.app_test 라는 도메인의 APP이 있었을 경우
com.ex.app_test와 인증서가 1:1로 묶여 있어
인증서를 잃어버리면 
com.ex.app_test의 APP를 설치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com.ex.app_test2 APP를 만들고 새 인증서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