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 직구 사용기.

구매대행만 하다 처음으로 배송대행를 해봤다.
타오바오에서 구매한것도 6-7년 만이다.
보통 공구를 구매한다.
전에 비해 많이 바뀐거 같다.

== 구매 ==
- 구매 총금액 = 물품금액 + 해외카드수수료 3% + 카드결재 수수료 + 배송대행
해외카드수수료와 카드결재 수수료 때문에 구매대행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거 같기도 하다.
- 타오바오 구매가 생각보다 쉽다. 아마존 직구하고 난이도 차이가 거의 없다. 중국어를 알아볼수 없다는 문제만 빼고..
- 무료 배송 상품이 꽤 많다. 한국돈으로 2000원 정도만 되도 무료 배송이 되는 상품이 많다. 무료가 아니더라도 얼마이상 금액이 되면 무료로 배송해 주기도 한다.
- 배송처리가 정말 빠르다. 한국과 동일하게 배송하면 다음날 받을수 있다. 하루만에 대륙을 건너온다.
- 주문제작 할수 있는 상품이 꽤 많다. 한국은 보통 정해진 물품만 거래하는데 이 부분은 좀 부럽다. 하지만 중국어가 안되서 그림에 떡이다.
-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쌀때도 있다. 교차 검색해보자.
- 판매자의 반응이 매우 빠르다. 업무시간엔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를 해준다.
- 판매자 등급이 있는데 왕관 부터는 괜찮은듯..
- 판매자의 주말 근무시간은 24시. 주말 구매가 활발해서 그런거 같다. 자본주의 보다 경쟁이 더 치열한거 같다.
- 알리에서 구매하면 엄청 얇은 비닐로 포장해 주는데 타오바로로 주문한건 국내와 똑같은 두께의 비닐로 포장해 준다. 얇은 비닐은 무게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의도가 아닐까?
- 포장상태가 괞찬다. 과대포장 없이 포장을 했다. 박스크기는 상품 크기와 대략 맞춰줘 있고 테이프를 아낌없이 두른다.
- 배송대행지 마다 배송비가 천차 만별이다. 같은 무게일때 7천원 정도도 있고 3만원 정도도 있다.

- 옵션이 다른 상품을 여러개를 한페이지에서 판매한다. 주력판매 상품은 자세한 설명을 볼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상품은 알수가 없다. 그리고 가격 정렬이 별 의미가 없다.
- 알리왕왕 이라는 메신저를 설치해야 구매가 원활하다. 메세지에 사이즈를 넣어야 하는데 넣지 않았더니 배송하지 않고 알리왕왕으로 판매자가 애타게 찾고 있었다. 컴퓨터, 스마트폰 어플 두개다 있다.
- 사이즈 같은 옵션을 모두 입력하기 귀찮아서 인지 메신저로 전달해야 하는 좀 더러운 판매자들이 있다.
- 이미지에 글자 넣고 디자인하는 한국의 더러운 쇼핑몰 구조가 중국에 그대로 들어갔다.
그래서 번역이 안되는데 스마트폰에 구글 번역 어플 설치하면 이미지 번역을 해준다.
- 짝퉁이 있다. 꽤 상위권 판매자에게 구매했는데도 받아서 집에 있는 것과 비교해 보니 짝퉁이다.

== 과거와 비교 (대략 6-7년전) ==
- 예전보다 가격이 꽤 올랐다.
- 예전엔 공장에서 물건 빼온거 같은 느낌이었는데 이젠 자체 브랜드도 있고 고급스러워졌다.
- 예전보다 디자인도 좋고 물품의 질도 좋아졌다. 한국의 중하급 중소기업 정도 느낌이다.


== 개인적인 느낌 ==
- 내수 시장이 커서 그런지 정말 없는게 없다. 국내에서 구할수 없는 물건도 쉽게 구할수 있다. 심지어 미국, 유럽에서도 없는 물건이 있다.
- 시장이 커서 분야별 상품만 팔아도 되는지 각 상점마다 주력 상품만 판매한다.
한국의 경우 인터넷 공구상의 상품은 대략 1000~3000 여가지가 넘어간다. 중국 공구상은 300여가지 정도가 평균인듯..
- 보통 유통경로는 (생산자-도매-소매-소비자) 인데 타오바오엔 (생산자-소비자)로 보이는 상점들이 있었다. 아프리카나 동남아에서 유선전화 건너띄고 바로 스마트폰으로 건너 띄듯 한거 같다. 1년도 안되 개선판, 업그레이드판이 나오는걸 보니 유통 경로가 짧아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쉬운거 같다. 국내 공구회사들은 짧아도 2-3년 길면 10년 정도 업그레이드 없이 똑같은 물건을 판다.


- 중국 광군제에 구매하고 자기꺼만 빨리 보내달라고 떼쓰는 한국 블로거를 봤다.
한국 인터넷에 올려서 장사 못하게 하겠다는 등.. 판매자에게 별의별 협박을 다하더라..
좋아요 눌러주는 정신나간 사람들도 있었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