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NT1 NAS

아직도 검색하여 오시는 분들이 있어 1년 넘게 사용한 다음 추가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생색내기 수준 이상이 되지 않고 안전성도 떨어집니다.
매출이 크지 않다보니 세계적인 대기업인데 못한다기 보다는 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역시 하드웨어만 볼게 아니었습니다.
사용자들이 만든 펌웨어가 돌아다니는데 이런걸 사용하며 신경쓸바에는 개인 서버 셋팅하는게 편합니다.
다른 좋은 제품들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예전에 synology ds107(이였던거 같습니다. 기억이..)를 사용하다가 느린 속도에 방출하고 컴으로 홈서버를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홈서버는 가격에 비해 상당히 빠르지만 유지보수(업글)을 해줘야 하고 이래저래 손이 가서 귀찮아 nas에 눈이 가던 차에 이벤트로 인해 적당한 가격에 괞잔은 하드웨어 스펙으로 인해 LG NT1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nas 와 홈서버를 돌려서 그런지 설정은 매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 사용을 위한 설정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 소프트웨어로 접속하여 설정 페이지로 이동.
admin 패스워드 수정.
유저 계정 추가.
ddns 설정.

이정도만 해도 기본적인 웹하드는 사용가능 할정도로 매우 간단합니다.

admin으로 접속후 첫화면 입니다.

다음은 폴더샷 입니다.

myweb - 웹서버를 활성화 했을때 나타납니다. 이곳에 index.html 과 다른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service - 이건 내부 서비스를 위해 사용합니다. 가능하면 건드리지 마세요.
volume1_public - 기본 폴더입니다. 이곳에 파일이 저장하면 됩니다.
x-hdd - 이건 외장하드(usb) 기능으로 컴퓨터에 접속하면 이곳에 있는 파일들만 보여지게 됩니다.

x-hdd 폴더는 처음에 100기가로 잡혀 있는데 저는 외장하드는 사용할 필요가 없어 용량을 줄여 사용하였습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HDD 하드 포맷 을 누르면 용량 설정 가능합니다. 보통은 파티션 설정이나 용량설정 이렇게 사용할것 같은데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가 아니라서 찾느라 한참 걸렸네요.

폴더의 접근 권한 및 설정샷입니다.
사용자 별로 용량 설정을 하지 못하는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NAS탐색기를 클릭하게 되면 웹하드로 넘어가게 됩니다.

웹하드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윈도우 탐색기의 기능 대부분과 사진 썸네일, 음악파일 재생 기능등을 지원합니다.

LG NT1 NAS탐색기는 오픈소스인 http://www.ajaxplorer.info/ 의 것을 사용합니다.
미리 구경해 보고 싶은 분들은 http://www.ajaxplorer.info/wordpress/demo/ 으로 접속해 둘러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계정은 Demo 패스워드도 Demo 입니다.
데모페이지에선 빠릿하지만 cpu의 차이로 nt1에선 약간의 딜레이가 있고 내부 설정 차이로 기능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냥 이렇게구나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래는 사진 썸네일 샷입니다. 사진이 많을수록 로딩하는데 오래 걸리거나 멈출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는 음악플레이어 입니다.  왼쪽 아래쪽에 보시면 play 라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아직 nas 시장에 진입한지 얼마 안되는 lg에서 ajaxplorer 의 선택은 좋은 선택이었던거 같습니다. 많은 기능을 자체에서 지원하고 플러그 인으로 여러 기능을 추가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웹서버를 돌려 간단하 사이트를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피카사에서 html 생성하여 돌리는데 php를 사용하지 않아서 인지 상당히 빠릿합니다.
설정샷인데 ssl, mysql 지원하는 것을 알수 있고 php 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nas들이 그렇듯 아직은 제로보드도 돌리기에 빠듯합니다. 사용은 가능하지만 딜레이가 꽤 됩니다.

장점.
 - 저렴한 가격.
 - 작은 크기. - 생각보다 작습니다.3.5인치 외장하드보다 두께만 좀더 두껍습니다.
 - 생각보다 양호한 발열. - 역시 전자 회사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 일주일째 켜놓고 있는데 중간에 죽는일 없이 꽤 안정성 있게 돌고 있습니다.
 - 도움말 - 설정 중에 잘모르는 것은 help 창을 열면 거의 해결될 정도로 잘되어 있습니다.

단점.
 - 계정 패스워드에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lg에서 지원하는 기능외에는 아무것도 사용할 수 없네요. 유저가 필요한 부분은 어느정도 유저 자신이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열어줬으면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왜 성공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 타회사에 비해 소프트웨어 부분이 꽤나 떨어집니다. 시장에 진입한지 얼마 안되어 그런것 같은데 점점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 자가 하드교체시 as 불가 - nas 특성상 가끔 하드교체를 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은 제품 특성을 고려하여 수정됬으면 합니다.

총평.
NAS에서 첫 제품이지만 전자회사 답게 하드웨어적인 완성도는 기존의 회사들보다 거의 같거나 더 높은 수준입니다. 아주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은 아직 쫗아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이제 시장에 진입한 lg로써는 대부분의 유저를 만족시킬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우선 구현하여 출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타사의 경우를 벤치마킹하여 지속적인 개선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비록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미흡하지만 대부분의 유저가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에는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파이썬 vscode에서 자동 코드 정렬. Formatter.

Unity3D git 저장소에 올릴때 필요없는 파일 제외하기. gitignore

플러터(flutter) 개발 참고 사이트들.